문제시 삼는 것은 아니다. Dilthey에 의하면, 실증주의란 과학의 탈을 쓴 형이상학의 유령인 것이다. 이런 사실은 해석학의 자기이해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왜냐하면, 현대 해석학의 존재론적 경향은 방법으로서의 해석학, 즉, 학문으로서의 해석학의 궤도를 벗어나 탈해석학적 사유로 받아들여
용어는 문학, 예술, 건축, 철학, 사회이론, 매스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하나의 현상이 아닌, 여러 현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실체가 완전히 드러난 것이 아니라 아직도 형성과정에 있다
인간의 실존적 해방
실존적 접근은 실존주의와 정신분석학에 이론적 바탕을 두고 개인의 교육적 경험 분석과 의미의 추구에 관심을 갖는다.
(2) 학교교육의 정신 분석(학교교육의 현상을 실존적, 정신분석학적으로 분석하여 12가지 문제를 제시함)
① 공상적인 세계로의 도피와 거부
인간의 무감동의 심화, 인간에 대한 냉담이 기독교적 세계관의 서거를 가져왔고, 이는 서구사상의 바탕이었던 신의 죽음을 초래했다고 본다. 신의 죽음으로 인하여 우리에게 확고하고 영원한 진리, 궁극적 근원 같은 것은 있을 수 없다. 근원의 부재를 인간주체가 뚜렷이 인식하게 된 상황을 그는 ‘허
문제 삼고 있는데 반해, 합리론은 이성의 주체․ 존재․실체의 성격을 문제 삼게 된다.
1. 합리론의 계보
합리론 철학의 창시자는 R.데카르트이다. 그는 인간의 이성(理性)을 신뢰하고, 우리가 이성적으로 확실한 것에서 확실한 것으로 추리해 가면 진리를 인식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래
철학자들이 사회개혁을 주창하면서 들고 나온 것이다. 이들의 사회주의 사상은 자본주의 세계에서 나타난 여러 문제점, 예를 들면 실업, 공황, 빈부격차 및 사회적 불평등을 하나씩 고쳐 나가자는 것을 골자로 하는 것으로 지극히 온건한 인간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이러한 사회주의는 결국 자본
철학자들이 서유럽으로 오면서 아라비아 지식과의 소통이 가능하게 하는 길역할이 아리스토텔레스 연구이다. 이 연구가 합법화 되면서 지적 긴장감과 함께 서유럽은 독보적인 존재가 된다.
정치, 경제적으로는 사유재산 제도에 대한 합법화 문제와 빈부격차를 들 수 있다. 사유재산 제도에 대해서 중
문제가 단지 sex의 문제로만 한정되지 않고,또 윤리적 도덕률적 가치판단 논란거리로만도 한정되지 않으며 이토록 많은 철학적 담론에 의해 샅샅이 분석되는 이유는 아마도 이것이 근본적으로 인간의 존재론적 문제와 닿아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발표문을 통하여
첫째 사이버섹스 관련 기술력
인간의 정서와 감정에 상응하고 환경에 친화하도록 인간과 세계를 바라보자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개인의 경우이든 집단의 경우이든, 서로의 개별성을 인정하여야 하며, 그렇게 하기 위하여서는 선별적으로 결정